연간 오프라인 교육일정
내 강의실
일산가물치
금융창업스쿨
신사나그네
선물옵션 캠프
Seagull 합성매매전략
FO24선물옵션대학
도서/출판
선물옵션 가이드
선물옵션 용어사전
Q&A
입문
이해
거래제도
기술적분석
실전강좌
OTC
라이브방송 테스트
이벤트 바로가기


  17세기경 일본에서는 지방제후들의 권력확장을 방지하기 위해 지방제후들을 지금의 동경에서 매년 일정기간 의무적으로 생활하도록 하였습니다.(우리나라의 상수리제도처럼) 이들 제후들 중 일부는 사치스러운 생활로 생활경비를 조달하는데 어려움을 겪었고 수확기 이전에 현금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그런데 이들은 자기 고향에서 가을에 생산될 쌀을 담보로 물표를 발행하고 현금을 조달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물표는 상인들 사이에 거래되었습니다.

한편 19세기 중반 미국 중 서부 곡창지대에서 생산된 대규모의 농산물이 시카고(Chicago)로 모여들었습니다. 그런데 눈이나 비가 오면 시카고까지의 운송이 곤란하여 헐값에 판매하거나 길거리에 쌓아 놓기도 하였으며, 심지어는 호수에 버려지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추수철엔 가격의 급작스런 오르내림 때문에 농민과 중간상들이 자주 피해를 봤습니다.그래서 1948년 시카고 곡물상인들이 시카고 상품거래소(ChicagoBoard of Trade)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나서 교통수단을 늘리고 저장·항만 시설을 확충하자 곡물을 빨리 수송하고 오래 저장할 수 있게 되다보니 사정이 달라지게 되었습니다.즉, 곡물을 추수철에 전부 출하하지 않고 일부는 봄철에 파는 방안이 나왔습니다. 결국 중간상들은 상당량의 곡물을 이듬해 봄에 인도하기로 가공업자들과 계약을 맺으면서 봄철에 받을 가격도 미리 정했습니다.

또한 영국에서는 19세기 후반 석탄을 남미로 수출하고 그 석탄을수송한 선박이 귀국길에 칠레에 들러 구리를 싣고 돌아왔습니다. 칠레를 떠한 배가 영국으로 오는데 항해기간이 3개월이 걸렸으며, 영국에 있는 상인들은 배가 구리를 싣고 떠났다는 정보를 갖고 화물이 3개월 후에 도착할 것을 전제로 하여 3개월 후에 물건을 인도해 주겠다는 계약을 맺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들은 서로의 거래상대방을 용이하게 찾을 수 있도록 특정 장소(런던금속거래소:LondonMetal Exchange)에서 거래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이 현대적 의미의 선물거래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는데 지금까지도 행하여 지고있는 '밭떼기거래'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시골에서 농작물을 재배하는 농부들은 재배하는 농산물이 날씨 등의 요인으로 수확기에 농산물의 가격이 폭락할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습니다. 물론 풍작을 거두면 다행이지만 수확기 이전에 그 어느 누구도 풍작을 100% 장담할수는 없는 일이니까요. 그래서 수확기 이전에 농산물 중간도매상인과 다음과 같은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모모씨 소유의 밭에서 모모년수확기에 생산될 농산물 전체를 얼마 얼마의 가격에 XX 중개상에게 넘긴다."

이처럼 선물거래란 미래 일정시점에 주고 받을 상품의 가격을 현재시점에서 미리 정하고 해당시점에 가서 쌍방이 계약을 이행하는 거래방법을 말합니다.

 


회사약도 광고안내이용약관법적고지개인정보취급방침고객센터원격콜센터
본 사이트에서 게재되는 정보는 투자판단의 참고자료이며 이용에 따른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무단으로 재배포 및 재활용 할 수 없습니다.

150-736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45-11 주택건설회관 9층 ㈜포이십사│대표이사 조동헌 통신판매업번호: 서울영등포 0186호
사업자등록번호: 107-87-14903 Tel: 02-783-1100 Fax: 02-783-1900 E-mail:
webmaster@fo24.co.kr